퍼플 카우, 리마커블한 제품을 창조하세요. - 담양타로
 
산소명상
 
신청하기
 
자주 묻는 질문
 
책방 / / 2022. 10. 31. 22:02

퍼플 카우, 리마커블한 제품을 창조하세요.

얼리 어답터 집단을 설득하세요 

당신이 만드는 모든 것은 퍼플 카우여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각자의 문제를 해결해 줄 좋은 물건을 찾는 데는 필사적입니다. 기업이 잠재 고객의 관심을 기업의 자산으로 여길 때 성공합니다. 진통제 시장이 크다고는 하지만, 모든 사람이 진통제를 사먹지는 않습니다. 일단 진통제에 대한 잠재 고객을 찾았다 해도, 새로운 종류의 진통제를 사보려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최초가 된다는 건 더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리마커블한 제품을 창조하고 그런 제품을 열망하는 소수를 공략하셍. 얼리 어답터 집단을 설득하는 게 다른 집단의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광고비를 허비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일입니다. 

 

얘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성공 기업들은 별종입니다. 그들은 극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정말로 놀랄 만한 일을 하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불태우세요. 이제 남은 것은 '얘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길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자신이 행동을 바꾸도록 유도하여 제품의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는 없는지 실험해 보세요. 위험을 감수할 줄 알고, 남들에게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사람들만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주변 사람의 말도 듣지 않은 이들이 당신의 말에 귀나 기울일 것 같은가요? 당신은 얼리 어답터를 충분히 유혹할 만한 리마커블한 제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대중 시장을 무시함으로써, 칩은 리마커블한 호텔 피닉스를 창조했습니다. 비공식적인 소비자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는 일이 점점 더 쉬워짐에 따라, 무엇이 제일 빨리 효과가 있는지 알아내서 그것을 더 많이 하는 회사가 승자가 될 것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하는데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했다면, 당신은 아무에게도 얘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건 그저 당연한 일입니다. 리마커블한다는 건, 믿기 어려울 저도로 형편없거나 아니면 서비스가 정말 기대하지 못한 것이어서-예를 들어 한 시간이나 빨리 왔더나! 내가 예쁘다면서 티켓을 공짜로 주더라! 등-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이미 오타쿠가 있는 시장을 목표로 삼기

대부분의 회사들은 남을 불쾌하게 하거나 우스꽝스럽게 보이는 걸 너무 두려워하기 때문에 관심과 매출과 이익이 엄청나게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을 피해 멀찍이 돌아갑니다.  모든 다른 P 요소들-가격, 포장, 기타 등등-을 살펴봄으로써 자기 분야의 첨단이 어디인지, 그리고 내 경쟁 업체는 어디인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체 구도를 이해하지 않고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으며 당신이 어떤 혁신을 감당할 수 있을지 알 수도 없습니다. 거의 모든 시장에서 지루한 곳은 이미 채워져 있습니다. 가장 큰 소비자층에게 호감을 사도록 설계된 제품은 이미 존재하며, 그것을 대체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이게 어려운 까닭은 시장의 선두 제품이 지닌, 불쾌감을 주지 않는 특성이야말로 그 제품의 가장 큰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짜증나게 하고, 불쾌하게 하고, 호감을 사지 못하고, 너무 비싸고, 너무 싸고, 너무 무겁고, 너무 복잡하고, 너무 단순하고, 어쨌거나 무언가 너무한 그런 제품들에게서 진정한 성장이 일어납니다.

 

퍼플 카우의 진실을 받아들이면 쉬워집니다 

마케팅은 제품을 창조하는 행위이며, 제품을 설계하는 노력이며, 제품을 생산하는 재주이며, 제품의 가격을 매기는 기술이며, 제품으 파는 기법입니다. 마케터가 아니면 누가 퍼플 카우 회사를 운영할까요? 충격을 주려고 할 때는 어떤 목적이 있어야 하며, 그 충격적인 요소가 제품 안에 포함돼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가 팔았으면 하고 바라는 걸 팔았어요. 그러고 나서 그걸로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 생각해 봤죠. 우리가 고객들과 얘기를 나눌 때마다, 고객들은 우리가 갈 수 있는 가장 어려운 길을 가길 원했어요. 그런데 매번, 그 길은 올바른 길이었어요." 오타쿠를 가진, 그리고 접근이 쉬운 소수의 스니저 집단이 거부할 수 없는 걸 만드세요. 다음 번에 무엇이 리마커블할지 예측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아직 개척되지 않은 혁신적인 분야가 별로 없다는 사실도 분명합니다. 이제 남은 건 시도되지 않은 '조합'뿐입니다. 당신은 경쟁자가 가지 않았던 곳에 가야 합니다. 멀리 가면 갈수록 더 좋습니다. 작게 생각하세요. 상상할 수 있는 한 가장 작은 시장을 생각해 보고, 리마커블한 특성으로 그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제품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